스포츠/프리다이빙

프리다이빙 스노클

가랑비 2021. 7. 15. 11:20

내가 느낀 스쿠버 스노클과의 차이점

  스쿠버 할 때 사용한 스노클은 마우스 피스와 가장 가까운 곳에 퍼지 밸브가 있어 물 빼기를 하면 물이 입에서 나가는 듯이 빠져나간다. 그만큼 물을 빼는 데 필요한 힘이 크게 들지 않아 투후- 하고 몇 번 시도해보면 금방 할 수 있다. 프리 다이빙용이라고 나온 스노클을 받아보면 스쿠버용과 다르게 퍼지 밸브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물 빼기는 똑같이 투후- 하고 하면 되지만, 물이 대롱 위로 슝- 하고 튀어나온다. 그걸로 누구 맞추기도 가능할 것 같다. 하지만 친한 사이가 아니라면 불쾌할 수 있기 때문에 손을 대롱 끝에 가까이 대서 물을 막아준다. 관을 타고 올라가기 때문에 보다 힘이 많이 들 수도 있겠다 생각했다. 예상외로 관이 좀 더 좁기 때문인지 생각보다 힘이 더 많이 들지는 않는다. 

 

스노클 사용

  스노클을 통해 호흡을 하는 것이므로 대롱 끝이 물 밖에 있어야 한다. 마스크 스트랩 안쪽에 끼워 넣게 되는 데 마우스피스를 문 상태에서 귀 위쪽으로 올라가게 끼우는 게 제일 무난했던 것 같다. 그렇게 되면 각도가 정면 보고 있는 상태에서 45도~ 60도 정도 기울기로 뒤로 가게 된다. 스노클링을 하는 상태 일 땐 45도 각도로 앞을 바라보게 되면 대롱이 수직에 가깝게 나타나게 되어 숨쉬기에 적합한 모양새가 나오는 것이다. 

 

스노클 사용 이유

  개인적으로 프리다이빙을 하는 것에 있어서 수영장에서라면 스노클이 필수적인 것은 아닌 것 같다. 다른 분들이 수중 스킬들을 시범 보이는 것을 볼 때 편하게 보고 싶을 때 사용하는 정도이지 않을까 싶다. 프리다이빙으로 바다를 경험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지만, 필요할 것 같다. 바다는 통제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고 배웠기 때문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