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프/아침걷기

아침걷기76 미래

가랑비 2023. 9. 10. 14:35

  나만프케어를 경험해 봤던 한 분의 소감 중 하나로 흥미로운 표현이 있었다. "과거, 현재, 미래를 모두 다루는 시간 같다."라고 했는데, 과연 그 말이 맞다. 내가 의도 하에 시작했던 것은 아니지만, 제목 그대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방법을 모색하다 보니 결국은 그렇게 된 것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알기 위해서는 극단적으로 쉬울 수도, 극단적으로 어려울 수도 있다. 그 이유에는 복잡한 것들이 얽혀있다. 극단적으로 쉬운 경우에는, 자라온 환경이 사회적으로 건강할수록 그리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내 주장이다.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안타깝게도 조금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그 노력이 불가능한 것에 무의미하게 허비하지 않는 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나만프케어의 필요성은 명확하다. 나의 미래는 날이 갈수록 명확해질 것이다. 그렇게 만들 수 있는 방법 또한 명확해질 것이다. 나의 미래는 적어도 지금 시점에서, 나의 입장에서는 나의 손으로 만드는 것이 명확하다. 그리고 이런 삶을 원하는 사람들과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고 싶다. 

 

  오늘은 한 달이 넘도록 힘든 시기를 겪은 가족이 회복이 되어 시간도 맞아서 오랜만에 함께 아침걷기를 했다. 나의 아침걷기 투어를 그대로 따라줘서 고마웠다. 이번에도 다른 루트를 제안했었는데, 다음에 하자고 해서 아쉬웠다. 괜찮은 제안이었는데 내일 해볼까 싶다. 혼자 하던 호랑이를 보고, 물을 보고, 눈을 감고 호흡을 하고, 운동을 하는 것을 '함께' 하니 색다른 재미가 있다. 다만, 내가 즐기고 있는 것이 가족이 온전히 느끼기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되니 같이 해준 것에 감사할 뿐이다. 아침걷기에서 핵심 포인트 중에 하나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과정이 포함이 되어있다. 그러니 지속적으로 주변을 살피는 과정이 무의미하게 보이기 쉬울 것 같아 아쉽지만, 이를 소개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겠다.

  같이 아침걷기를 하게 되면 걷는 동안 서로의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아침걷기를 하며 한동안 말없이 다니다가 오랜만에 말을 하게 되니 또 재밌는 경험이었다. 나의 모습에서 나타나는 차이를 비교적 극명하게 알아차릴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번에도 느낀 것은, 여전히 내가 참 하고 싶은 말이 많구나였다. 특히 그것이 동생에게만이 아니라, 나의 생각을 누군가가 되어도 좋으니 들어주길 바라는 욕구인 듯했다. 다음에는 좀 더 동생과의 직접적인 소통이 더 있으면 하는 바람이 생겼다. 각자의 의견을 나누는 것은 좋다. 대신, 각자의 인생에 대한 얘기를 나누며 더 나은 삶을 위한 시간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는 조언을 멈추고, 질문을 해야 한다. 질문하는 습관을 길러야겠다. 

  오늘도 등운동을 하러 가는 길이 즐겁다. 그 자체로도 좋은 행위이며, 평상시 자세가 잡히는 것을 바로 체감할 수 있게 되니 매일 하지 않을 수 없다. 가볍게 했을 뿐인데, 이제 한 달 좀 넘었을 뿐이지만, 근육이 생겨나는 것을 볼 수 있다는 게 너무 신기하다. 나의 상태를 알고 작게 시작하여 꾸준히 하는 것만으로도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나에게는 정말 큰 배움이 된다. 이번에도 가랑비로 하나의 업적을 쌓은 기분이 들어서 좋다. 

 

  최근 들어 예전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것들을 상상하기 시작했다. 나의 미래이다. 본업을 어찌할 지에 대한 고민이다. 이전에도 이런 고민이 있었던 것은 변함이 없지만, 그 외의 것들이 달라졌다. 다른 문제들은 이제 더 이상 나의 발목을 붙잡을 수 없게 되고 있다. 단지 하나 남았다. 나의 본업을 무엇으로 삼을 것인지, 나의 미래를 어떻게 그려나갈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올해 목표가 계획적으로 살기였다. 그 생각을 가지고 여러 사람들을 만나면서 알음알음 느낀 것으로 계획적으로 사는 포인트가 무엇인지를 몇 가지 알아낼 수 있게 됐다. 1. 예상하는 만족을 얻는 것이다. 2. 믿는 것이다. 3. 기대하는 것이다. 이것들 말고도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이 세 가지만 나열해 봐도 알 수 있는 것은 모두 그 마음에 원동력이 있다는 공통점을 알 수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이 명확해지면서 계획이 더욱 실행에 옮기는 것이 수월해지고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환경이고 주변 사람이다. 내가 원하는 나를 만들기 위해서는 궁극적으로 사회가 필요한 것이다. 

728x90

'나만프 > 아침걷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걷기78 나2  (0) 2023.09.12
아침걷기77 암기  (0) 2023.09.11
아침걷기75 나1  (0) 2023.09.09
아침걷기74 매몰  (0) 2023.09.08
아침걷기73 늦잠  (0) 2023.09.07